랩스타일 CEO, 마틴 투레첵 인터뷰!

March 17, 2023

“러시아는 분쟁 이전에도 우리에게 어려운 시장이었습니다.” 러시아 시장을 떠난 것에 대해 랩스타일 CEO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제 랩스타일은 두바이에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랩을 디자인하는 랩스타일의 본사는 즐린에 있지만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오스트리아 등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랩스타일의 CEO인 마틴 투레첵과 해외 진출, 자동차 애호가들의 독특한 커뮤니티, 그리고 이 비즈니스의 미래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들은 지속적으로 해외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도 사업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의 분쟁으로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마틴 투레첵은 ‘불행히도 또는 다행히도 그 시장은 우리에게 전혀 흥미롭지 않았다’고 현실적으로 말합니다. 그에 따르면 러시아는 다소 특수한 나라입니다. “문제는 전쟁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우파에서 사업을 하고 있었는데, 우파는 일 년 내내 눈으로 덮인 도시여서 비즈니스에 좋지 않았습니다.”라고 투레첵은 설명합니다. 반면에 Zlin의 회사는 중동에서 잘하고 있습니다. 마틴 투레첵에 따르면, 이는 우리를 선진 서구의 대표 기업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2년 두바이에 지사를 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카타르 등 중동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그곳에 가서 아랍 대도시에서 본 것을 자신의 도시로 옮기려고 합니다. 그들은 두바이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방하고 있습니다.” 미국으로의 확장은 더 복잡합니다.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 싶습니다.”라고 투레첵은 동의합니다. “하지만 함께 일할 사람을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맡을 수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면 개별 주와 도시를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독일에서 시작된 자동차 래핑

마스터 프랜차이즈라는 용어가 언급되었을 때, 그것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해, 누군가가 전국에 대한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점차적으로 지점을 개발하는 상황입니다. 프랜차이즈를 둘러싼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개념을 탐색하고 혼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랩핑이 미국에서 발명되었다는 오해가 퍼지기도 했습니다. “처음부터 우리는 유럽에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합니다.”라고 투레첵은 증언합니다.”독일에서 택시용 랩을 처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택시를 꾸미는 사업은 디자이너 데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서부 이웃에서 상상의 비즈니스 진원지를 찾지 마십시오. “우리가 시장 1위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WrapStyle의 대표는 자신있게 선언합니다. “비슷한 규모로 사업을 하는 어떤 회사도 자동차 데칼에만 집중하는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사업은 너무 복잡해서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지 않습니다.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나 커피숍과는 다릅니다.”

랩스타일의 창업 스토리는 세계로 진출한 현지 기업의 전통적인 이야기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우리는 나중에야 체코로 돌아왔고, 그제서야 체코에 더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비교적 단순하지만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투레첵은 “세계에서의 비즈니스는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특정 국가에 직접 진출하지 않으면 관리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Zlin에서 모든 것을 관리해 왔기 때문에 WrapStyle에서 체코의 비즈니스, 문화, 시장 전반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이곳에 집중하고 우리의 입지를 강화하고 싶습니다.”라고 투레첵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합니다.

자동차는 단 두 가지 색상으로만 생산됩니다

그렇다면 현재 자동차 업계가 겪고 있는 위기가 랩스타일에도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마틴 투레첵은 “코로나 사태 당시에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면 어떻게 될지 걱정했습니다.”라고 솔직하게 대답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 반대였습니다. 사람들은 여행을 가거나 상점에서 돈을 쓸 수 없었지만, 예를 들어 멋진 자동차 랩으로 스스로를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코로나 기간 동안 주로 디자인이 가미된 온라인 쇼핑몰 형태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신차 판매는 객관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랩스타일은 반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새 차를 사지 않고 오래된 차를 개조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이들을 ‘자동차 애호가’라고 부릅니다.”라고 투레첵은 설명합니다. “새 차를 살 돈이 없다면 적어도 차를 포장하고 잔돈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 Tesla는 이 세그먼트의 상황이 어떻게 계속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두 가지 기본 색상만 제공합니다. 한편으로는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반적으로 친환경적입니다. 다른 제조업체들도 곧 비슷한 정책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딜러들이 우리에게 전화할 것을 알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자동차를 주문하는 일은 이미 일어나고 있습니다.” 라고 마틴 투레첵은 비즈니스의 이면에 숨겨진 사실을 밝힙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인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 필름도 추가합니다.”

세계 기록을 깨겠다는 야망

랩스타일의 대표에 따르면 작년에는 회사가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소 보수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때문에 큰 폭의 급등락이 없습니다. 과감한 투자도 하지 않고 은행에서 돈을 빌리지도 않습니다.”라고 마틴 투레첵은 회사의 철학을 설명합니다. 이것이 바로 10년 동안 15~20%의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이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을까요? “우리는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라는 당연한 대답이 돌아옵니다. “저희는 두 개의 새로운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서로 잘 보완이 되죠. 한 비즈니스가 침체되면 다른 비즈니스가 그 자리를 대신합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올해 랩스타일은 디자인에 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경쟁사와 차별화되고 돋보이는 것은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라고 투레첵은 자신의 회사의 강점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리는 특별한 제안,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여기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디자인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빨리 차를 돌려받기를 원합니다. “올해는 자동차 래핑 속도에서 세계 기록을 경신하고 싶습니다.” Zlin은 작은 목표를 세우지 않습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열리는 대회에서 정기적으로 좋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유럽에서 우승하지만 아직 미국을 정복하지 못했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랩핑하기

가상 현실과 자동차 데칼,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까요? 언젠가는 잘 어울릴지도 모르지만 아직은 때가 무르익지 않았습니다. “전 세계에는 많은 랩핑 회사가 있습니다.”라고 마틴 투레첵이 운을 뗍니다. “하지만 디자인 스튜디오를 보유한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이 분야는 조금 특별한 분야입니다. 전단지나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자동차는 모양에 맞춰야 하죠. 따라서 이 일을 하려면 자동차를 좋아하면서 동시에 디자이너인 사람이 필요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좋은 인재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랩스타일은 온라인 환경에 맞게 디자인을 조정하는 프로젝트를 구상했습니다. “디자인 스튜디오와 디자이너가 없는 회사도 구매해서 직접 랩핑할 수 있도록 말이죠.” 물론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 디자인을 시각화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Zlín은 사람들이 자동차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컨피규레이터를 개발했습니다. 이제 가상 현실로 넘어가는 단계만 남았습니다. “저희는 이 아이디어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해 왔습니다. 이미 다양한 프로젝트를 위해 가상 현실을 만들 수 있지만, 아직은 그 시기가 오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투레첵은 분명하게 말합니다.따라서 현재로서는 랩스타일의 디자인을 가상 현실로만 박람회에서 볼 수 있습니다. 투레첵에 따르면 자동차도 재미있습니다. 그는 “우리는 감성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가상 현실에서 고객에게 랩 디자인을 보여줄 때 경찰차가 나타나거나 배경에서 DJ가 음악을 틀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랩핑된 자동차가 움직이고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서로 만날 수 있는 가상 도시가 이미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분명히 게임 산업조차도 Zlin 회사를 내버려 두지 않고 그들의 활동을 확장 할 수있는 분야로 간주합니다 …“공상 과학 소설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지만 10년 전만 해도 우리 비즈니스가 이렇게 작동하고 가상 환경에서 움직일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라고 투레첵은 이러한 야망에 대해 설명합니다. 하지만 가상 현실에서만 공상 과학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 달 반 전에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박람회에서 자동차를 LCD 디스플레이로 작동하는 특수 호일로 덮은 BMW 콘셉트를 선보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것입니다. 즉, 언젠가는 자동차를 포장 한 다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배치하고 소셜 네트워크에서 상태를 공유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오후에는 빨간 차를 타고 쉽게 운전할 수 있고, 아침에는 회사 랩핑이나 광고를 붙이고 운전할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 어쩌면 우리는 이미 그곳에 와 있을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중국은 거대한 시장이지만 값싼 노동력과 무엇이든 모방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을 보유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랩스타일은 이미 거기에 있을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라고 투레첵은 말합니다. “중국은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시장입니다. 완전히 다른 세계입니다. 우리 혼자서는 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방향으로도 확실히 확장하고 싶지만, 이는 주로 돈의 문제이며 아마도 우연의 문제일 것입니다.”일반적인 랩스타일 고객은 어떤 모습일까요? 스포츠카를 여러 대 소유한 부유한 사람일까요, 아니면 트럭이 아닌 자동차 한 대를 소유한 사람일까요? “일종의 프로파일링입니다. 위치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대도시를 점유하고 고객과 최대한 가까워지려고 노력하며, 이상적으로는 중심가의 주요 도로에 위치하여 눈에 잘 띄도록 합니다. 물론 공간에 대한 요구 사항도 있지만, 조금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기 때문에 임대료도 높습니다.”

다시 ‘자동차 소유자’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500만 대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든 50만 대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든 상관없는 커뮤니티입니다.”라고 투레섹의 잠재 고객의 프로필을 설명합니다. “남들과 다르고 다른 레이블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합니다. 평범한 차를 가진 사람들은 보통 이곳이 비싸다고 생각해서 찾아오지 않아요.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랩핑을 위해 저축하는 사람들도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을 완전히 드러내고 싶지는 않지만, 일단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겠다고 스스로에게 말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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